철학에서 가장 강력하게 공격받고 있으며, 앞으로는 자연주의적 이론들이 범했다는 ‘자연주의적 오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2. 자연주의적 오류
*<윤리학의 원리> 1903. 케임브리지대학 무어 교수
-모든 자연주의적 이론이 자연주의적 오류를 범한다고 주장
첫째. 가치판단에 대한 비자연
독자적인 입장을 정당화시키고 문학도들을 이류 민족학자들, 사학자 또는 철학자 이상의 어떤 것으로 바꾸어놓는 데 기울여졌다. 아이헨바움이 말했듯이 형식주의는 하나의 미학도 아니고 하나의 방법론도 아니다. 그것은 독립된 문학과학을 창조하려는 노력에 의해서만 그 특징을 부여받았다.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인간은 문학과 함께 성장하고 문학과 함께 인간다워진다고 보는 것이 나의 관점이다. 더구나 요즘 우리 사회같이 공유할 가치가 혼란에 빠진 상황에서는 이 문제가 더 중요하다고 본다.
나아가 문학은 사람으로 하여금 끝없는 생각에 잠기게 한다. 그 생각이란 무엇인가? 그것을 우리는 사고력으로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시에는 두 가지 기본적인 흐름이 있다. 이것은 서구 모더니즘이 지닌 두 흐름과 일치하는 부분이다. 하나는 정지용이나 김기림, 김광균 등으로 대표되는 영미 주지주의와 이미지즘을 지향하는 계열이라면, 다른 하나는 이상과 3·4문학으로 대표되는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계열을 말한다.
Ⅰ. 개요
이야기란 무엇인가? 이야기(stories)란 우리가 타인과 의미 있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한 매개체이다. 그렇다면 인간의 삶에서 이야기는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가? 이야기는 인간의 삶을 이해하는데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파악하고 안내하는데 이야기가 중요한 역
인과적 설명에 초점을 두고 있는 객관적 지식이다. 행정학의 과학성 문제는 행정 현상과 관련하여 어느 것도 견고한 이론적 체계를 구축할 수 있고 동시에 이를 통해 행정 현상을 어느 정도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느냐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과학으로서의 행정학 연구는 행정 현상의 여러 가지 변수
심리학, 철학 등의 주변 학문과 제휴하여 발전하였다.
분트(1900), 마르티(1908) : 심리학적 의미 연구.
메이예(1903) : 사회학적 의미 연구.
오그든-리차즈 : 의미 기능 분석.
스테른 : 의미변화에 대한 과학적인 분류와 실어증의 연구.
슈페르베 : 의미의 역사적 연구에 프로이트의 심리학적 접근을 시도.
비판의 핵심은, 형이상학적 실재론이 (또 그 진리론과 연관된 지칭 개념이), 우리의 인식 한계를 넘어선 어떤 것에 대한 인식 가능성을 가정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한계를 넘어선 지점에 어떤 실재를 가정하고 있고, 그것들과의 대응이라는 개념도 증명될 수 없는 이론적 가정에 불과하다는 의미이다.”